ASMR에 그토록 열광하는 이유는 뭘까?

유튜브 채널 SIO ASMR

ASMR 동영상은 최근 유튜브에서 가장 대세인 동영상 콘텐츠 중 하나다. 먹방이 시각적인 콘텐츠라면 ASMR은 청각적인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미디어 ‘브라이트사이드’가 ASMR에 대해 자세히 파헤쳐 보았다.

ASMR은 ‘자율 감각 쾌락 반응(Automon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다. 그 뜻을 좀 더 쉽게 풀어보자면, ‘마음을 안정시키는 속삭임이나 소음’을 뜻한다. 이러한 소리는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한다.

ASMR이 유명해진 것은 먹방에서부터다. 그러나 일반적인 먹방과 ASMR을 강조한 먹방의 차이는, 시각보다 청각을 더 강조한 먹방이었다는 점이다. 특별한 스토리나 내용 없이, 단순히 먹는 소리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다. 어찌 보면 대체 이런 소리를 들려주는 게 단순한 흥미 유발 이외에 어떤 의미가 있을 수 있을까? 의심이 드는 대목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이하 유튜브 채널 문복희 Eat with Boki
ADVERTISEMENT

하지만 뜻밖에도 ASMR을 듣고 있노라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느낌이 든다고 한다. 사람들은 종종 ASMR을 들으며 잠을 자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푸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유형의 영상이 사람들에게 감정을 조절하고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심장 박동 수를 줄이고, 긍정적인 애정과 대인관계에 대한 감정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프리서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